테슬라(Tesla) 사용 후기

테슬라 운행 거리 vs 배터리 소모량

KC Lee 2022. 11. 20. 23:32

테슬라 모델 Y 구입하고 몇 주만에 처음으로 꽤 긴 거리의 운전을 하게 됐다. 며칠 전부터 도중에 방전되는 것이 아닌가 해서 조금 걱정이 됐고, 그래서 평소에 85% 정도로 충전 한도를 두던 것을 90% 한도로 올리기도 했다.

주로 출퇴근과 외출을 하더라도 그리 멀지 않은 곳들을 오가는 것이라서 10-20% 정도 소요되는 경우는 보았지만, 이번에는 왕복 100 마일 정도로 편도 한 시간 정도는 예상하는 곳을 다녀오는 일정이 주말에 잡혀 있었다.

인터넷에서 운행 거리에 따른 배터리 소모량을 찾아 보아도 보통 완전 충전에서 갈 수 있는 거리에 대한 내용이라서 적당히 충전돼 있는 상태에서 얼마나 갈 수 있는가 하는 것은 추정할 수 밖에 없었다.

 

꽤 쌀쌀한 가을 날씨 (영상 섭씨 5 도, 화씨로 40 도 정도) 하에서 왕복 100 마일로서 갈 때는 50 분 정도, 올 때는 한 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됐고, 고속도로로 60+ 마일 정속 주행했지만 중간에 차가 막혀 정체되는 구간이 몇 차례 있었고, 목적지 근처에서 일반 도로로 5 분 이내로 운행해야 하는 곳이었다. 난방은 좀 겁이 나서 대부분 끄고 잠깐씩 켰던 것 같다.

이 경우 소요된 배터리는 70% 충전 상태에서 30% 정도 사용하고 여유있게 집에 도착했다.

 

앞으로 100 마일 고속도로 주행이 예상되는 경우 30% 정도 배터리 용량을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2022 년 테슬라 모델 Y dual motor 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