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이야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방법에 대하여

KC Lee 2024. 8. 18. 15:05

소요리문답 1 번은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하여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과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입니다'라고 답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강해로서 G.I. 윌리암슨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는 것은 '이미 영화로우'신 하나님의 영광을 '반사한다'는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 예로서 요한복음 17 장 4 절의 예수님 말씀 '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하신 것을 통해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하기를 원하신 바를 행하'신 것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신 것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그 외에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것인가에 대하여 이병철 목사가 편찬한 '주제별 성서대전'(기독장안문화사)에서 몇 가지를 추려서 정리해 보았다.

 

첫째는 '착한 행실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이다.

마태복음 5 장 16 절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저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베드로전서 2 장 12 절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한 일을 보고 오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

 

둘째는 '타인에게 베푸신 은혜를 인하여' 영광을 돌린다.

사도행전 11 장 18 절 '그들이 이 말을 듣고 잠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이르되 그러면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 하니라.' (이 말씀은 베드로가 고넬료의 집에서 설교한 후 성령이 내려오셔서 구원이 임한 것을 교회에 설명했을 때를 배경으로 한다.)

고린도후서 9 장 13 절 '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가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그들과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후한 연보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는 경우에 대하여)

갈라디아서 1 장 24 절 '나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23 절 '다만 우리를 박해하던 자가 전에 멸하려던 그 믿음을 지금 전한다 함을 듣고' 이후에 '나(바울)로 말미암아' 영광을 돌린다고 하니 이는 바울의 변화된 삶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것이다.)

결국 이 내용은 하나님의 역사로 인하여 영광을 돌린 모습을 보여 주며, 아래에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이유'에 대하여 따로 정리된 내용에서도 소개하려 한다.

 

셋째는 '그의 약속을 굳게 믿음'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로마서 4 장 20 절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넷째는 '그에게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시편 50 편 23 절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다섯째는 '그를 위해 죽음'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요한복음 21 장 19 절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 이 말씀을 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순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여섯째는 '그리스도를 위해 고난 받음'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베드로전서 4 장 14 절과 16 절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만일 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으면 부끄러워하지 말고 도리어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고난을 받은 초대 교인들에게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치욕을 당하더라도 오히려 그 이름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에 대하여 권면한 말씀이다.)

 

일곱째는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함'에 대한 말씀이다.

사도행전 19 장 17 절 '에베소에 사는 유대인과 헬라인들이 다 이 일을 알고 두려워하며 주 예수의 이름을 높이고'

데살로니가후서 1 장 11-12 절 '이러므로 우리도 항상 너희를 위하여 기도함은 우리 하나님이 너희를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여기시고 모든 선을 기뻐함과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게 하시고 / 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대로 우리 주 예수의 이름이 너희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고 너희도 그 안에서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11 절 말씀이 '예수의 이름이 너희 가운데서 영광을 받으시'는 것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즉, 부르심에 합당한 자로 사는 것, 모든 선을 기뻐하는 것, 믿음의 역사를 능력으로 이루는 것 등이 하나님께도 영광이 되고 우리도 영광을 받는 길이 아니겠는가.)

 

여덟째는 '의의 열매를 맺음'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요한복음 15 장 8 절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는 내 제자가 되리라.'

빌립보서 1 장 11 절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찬송이 되기를 원하노라.'

 

아홉째는 '고통 중에 인내함'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이사야 24 장 15 절 '그러므로 너희가 동방에서 여호와를 영화롭게 하며 바다 모든 섬에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 (이사야 24 장은 1 절에서 '보라 여호와께서 땅을 공허하게 하시며 황폐하게 하시며 지면을 뒤집어 엎으시고 그 주민을 흩으시리니'라고 말씀하며 이스라엘이 포로될 때를 배경으로 한다. 그러한 고통 중에 14 절 '무리가 소리르 높여 부를 것이며 여호와의 위엄으로 말미암아 바다에서부터 크게 외치리니'라고 말씀하며 고통 중에 인내하며 믿음을 지킬 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열째는 '충성'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베드로전서 4 장 11 절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충성하되 자신을 드러내지 말고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하라는 권면이다.)

 

열한째는 '몸과 영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고린도전서 6 장 20 절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19 절 말씀은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하시며 우리 몸이 하나님의 성전이라는 진리를 선포하고, 앞서 몸으로 짓는 죄를 경계한 것에 대한 이유를 알려 준다. 따라서 우리의 몸으로 음행과 같은 죄를 짓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돌이켜 보건대 우리의 의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 도리어 하나님이 영화로우시기에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그 영광을 반사할 수 있을 뿐이라는 겸손의 자세를 가다듬게 될 뿐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이유'인 하나님의 영광의 모습을 정리한 내용을 보자.

1. 그의 거룩하심을 인하여 (시 99:9; 계 15:4)

2. 그의 인자와 (긍휼하심과) 진실을 인하여 (시 115:1; 롬 15:9)

3. 그의 성실과 진실을 인하여 (사 25:1)

4. 그의 놀라운 역사를 인하여 (마 15:31; 행 4:21)

5. 그의 심판을 인하여 (사 25:3; 겔 28:22; 계 14:7)

6. 그의 구원을 인하여 (시 50:15)

7. 타인에게 베푸신 은혜를 인하여 (행 11:18; 고후 9:13; 갈 1:24)

 

이렇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은 '명령'되었고 (대상 16:28; 시 22:23; 사 42:12) '하나님의 이름에 합당한 일'이며 (대상 16:29) '하나님의 모든 축복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다. (사 60:21; 사 61:3)

따라서 성도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결심을 해야' 하고 (시 69:30; 시 118:28) '함께 참여해야' 하며 (롬 15:6) 그것을 영원토록 '지속해야' 한다. (시 86:12)

 

그렇다면 소요리문답 1 문의 또 다른 답변인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역시 같은 책 '주제별 성경대전'에서 정리한 내용을 옮겨 보자면, 그것은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 함'이고 (시 1:2; 시 119:24-25) '하나님의 선하심을 즐김'이고 (느 9:25) '주의 위로 안에서 즐거워 함'이다. (시 94:19)

 

이러한 성경의 가르침을 통해 '사람의 제일되는 목적'에 합당하게 사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란다.

'종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인이 됨의 유익  (0) 2012.01.15